비보호 좌회전 사고 발생 시 누구의 과실이 더 클까요? 녹색 불빛에 좌회전 하다 사고가 났을 때, 과실 비율은 어떻게 결정될까요? 비보호 좌회전 사고 과실 비율에 대한 모든 것을 상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 사고 발생 시 유용한 정보와 함께, 운전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비보호 좌회전 안전 수칙까지!
비보호 좌회전, 왜 위험할까?
비보호 좌회전은 녹색 신호에서 좌회전을 허용하지만, 반대편에서 직진하는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높아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. 특히, 시야가 확보되지 않거나 교통량이 많은 곳에는 더욱 위험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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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보호 좌회전 사고 시 과실 비율은?
비보호 좌회전 사고 시 과실 비율은 사고 당시의 상황, 각 차량의 속도, 신호 위반 여부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.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이 적용됩니다.
- 기본 과실 비율 : 녹색 신호에 비보호 좌쇠전 하던 차량의 과실이 대부분 80~90%, 직진 차량의 과실이 10~20%로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- 상황에 따른 조정 : 사고 상황에 따라 과실 비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좌회전 차량이 신호를 무시하고 급하게 진입한 경우에는 좌회전 차량의 과실이 100%가 될 수도 있습니다.
손해보험협회 과실비율 상향 개정
비보호 좌회전 사고 시 과실 비율을 결정하는 요인
- 신호 위반 여부 : 신호를 위반한 차량이 있다면 그 차량으이 과실이 커집니다.
- 속도 : 과속한 차량이 있다면 그 차량의 과실이 더 커집니다.
- 안전거리 미확보 :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못한 차량이 있다면 그 차량의 과실이 더 커집니다.
- 방향지시등 미사용 :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지 않은 차량이 있다면 그 차량의 과실이 더 커집니다.
- 사고 현장 상황 : 블랙박스 영상, 목격자 진술 등 사고 현장 상황에 대한 증거 자료가 중요합니다.
비보호 좌회전 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
- 119 신고 : 즉시 119에 신고하여 구급차와 경찰을 요청합니다.
- 사고 현장 보존 : 사고 현장을 그대로 유지하고, 다른 차량의 이동을 막습니다.
- 보험사 연락 : 각자의 보험사에 연락하여 사고 접수를 합니다.
- 경찰 조사 협조 : 경찰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여 사고 경위를 명확히 밝힙니다.
- 증거 확보 : 블랙박스 영상, 목격자 연락처 등 증거를 확보합니다.
- 변호사 상담 : 필요한 경우 변호사와 상담하여 자신의 권리를 보호합니다.
마치며...
비보호 좌회전 사고는 예기치 못한 순간에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안전 운전을 생활화해야 합니다.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침착하게 대처하고,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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